BC 6년 10월 13일 (현지 시간) 호주 최북단에서 일식이 발생했다.
예수님은 BC 6년에서 4년 사이에 탄생했다.
예수(예수스) : 히브리어 「여호수아」 헬라음이다. 여호와는 구원이시다를 뜻한다.
American Standard Version 1901
예수님 탄생 당시 유대 왕은 헤롯이었다. 헤롯은 BC 4년에 죽었다.(학계 통설) 따라서 예수님 탄생 시점은 최소 BC 4년 이전이다. 헤롯은 동방박사가 아기 예수를 메시아로 지목하자 베들레헴에 사는 두 살 이하 남자아이를 모두 살해했다.(마태 2:16) 헤롯이 아기 예수를 두 살 이하로 추정했으므로 예수님 탄생 시점은 BC 6년까지 올라간다. 영아 살해와 헤롯 사망 간 시차에 따라 범위는 더 넓어질 수 있다.
마태 2:1-2 헤롯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사망|BC 4년
독일 신학자 에밀 쉬러가 출판한 「예수 그리스도 시대의 유대 민족사」에 기초한다. 이 책이 제시한 주요 근거는 1세기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 기록이다. 요세푸스 저서 「유대 고대사」 제17권 제8장에 의하면 헤롯은 월식이 일어난 후, 아들 안티파터를 처형하고, 유월절 전후로 사망했다. 에밀 쉬러는 BC 4년 3월 13일 이스라엘에서 관측된 월식을 확정적 증거로 삼았다. BC 4년 유월절은 4월 11일 무렵이었다.
에밀 쉬러는 헤롯 사후 발생한 왕국 분할과 로마 황제 아우구스투스가 이를 승인한 시점도 BC 4년 경임을 확인했다. 그가 한 연구는 20세기 초에 학계에서 큰 지지를 받았고, BC 4년 헤롯 사망설은 학계 통설이 됐다.
누가복음은 예수님 잉태와 탄생을 비중 있게 조명한다. 또 그보다 6개월 앞선 세례 요한 출생도 자세히 다룬다. 메시아 길을 준비한 세례 요한이 태어났을 때 부친 사가랴는 성령 충만함을 받고 예언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원의 뿔」로 드높이며 찬양했다.
뿔(케라스) : 뿔은 힘이다. 온 세상을 구원할 어린 양 능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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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30세쯤 되시던 해에 요한에게 세례를 받고 공생애를 시작했다.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고 제자들에게 이를 가르쳤다. 3년여 공생애를 마치시고 세상 모든 죄를 떠맡은 어린 양으로서 십자가에 못 박혔다. 예수님은 3일 만에 사망 권세를 멸하고 부활했다.
부활 후 40일 : 증거와 가르침을 주신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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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은 40일 동안 제자들과 함께 했다. 도마에게 못 자국을 만져보게 함으로써 믿음을 굳건하게 하고 부활이 실제임을 증명했다. 예수님은 성령 강림을 약속하신 후 제자들이 보는 가운데 하늘나라로 승천했다. 승천 3일 후 호주 최북단에서 일식이 발생했다.
때와 기한 : 예수 그리스도 재림 시점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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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력 | 유대력(일몰) | 달 위상 |
AD 30 03 22(수) | 3790 아달 XX(XX) | 초승달 생성 |
AD 30 03 23(목) | 3790 아달 XX(XX) | |
AD 30 03 24(금) | 산헤드린 월삭 공표 | |
3790 아달 XX(01) | 초승달 관측 | |
AD 30 03 25(토) | 3790 니산 01(02) | |
AD 30 03 26(일) | 3790 니산 02(03) | |
AD 30 03 27(월) | 3790 니산 03(04) | |
AD 30 03 28(화) | 3790 니산 04(05) | |
AD 30 03 29(수) | 3790 니산 05(06) | |
AD 30 03 30(목) | 3790 니산 06(07) | |
AD 30 03 31(금) | 3790 니산 07(08) | |
AD 30 04 01(토) | 3790 니산 08(09) | |
AD 30 04 02(일) | 3790 니산 09(10) | |
AD 30 04 03(월) | 3790 니산 10(11) | |
AD 30 04 04(화) | 3790 니산 11(12) | |
AD 30 04 05(수) | 3790 니산 12(13) | |
AD 30 04 06(목) | 3790 니산 13(14) | 보름달 |
AD 30 04 07(금) | 유월절 십자가 처형 | |
3790 니산 14(15) | 안식일 시작 | |
AD 30 04 08(토) | 3790 니산 15(16) | 안식일 종료 |
AD 30 04 09(일) | 3790 니산 16(17) | 부활절 |
AD 30 04 10(월) | 3790 니산 17(18) | 2 |
AD 30 04 11(화) | 3790 니산 18(19) | 3 |
AD 30 04 12(수) | 3790 니산 19(20) | 4 |
AD 30 04 13(목) | 3790 니산 20(21) | 5 |
AD 30 04 14(금) | 3790 니산 21(22) | 6 |
AD 30 04 15(토) | 3790 니산 22(23) | 7 |
AD 30 04 16(일) | 3790 니산 23(24) | 8 |
AD 30 04 17(월) | 3790 니산 24(25) | 9 |
AD 30 04 18(화) | 3790 니산 25(26) | 10 |
AD 30 04 19(수) | 3790 니산 26(27) | 11 |
AD 30 04 20(목) | 3790 니산 27(28) | 12 |
AD 30 04 21(금) | 3790 니산 28(29) | 13 |
AD 30 04 22(토) | 3790 니산 29(30) | 14 |
AD 30 04 23(일) | 산헤드린 월삭 공표 | |
3790 니산 30(01) | 15 | |
AD 30 04 24(월) | 3790 이야르 01(02) | 16 |
AD 30 04 25(화) | 3790 이야르 02(03) | 17 |
AD 30 04 26(수) | 3790 이야르 03(04) | 18 |
AD 30 04 27(목) | 3790 이야르 04(05) | 19 |
AD 30 04 28(금) | 3790 이야르 05(06) | 20 |
AD 30 04 29(토) | 3790 이야르 06(07) | 21 |
AD 30 04 30(일) | 3790 이야르 07(08) | 22 |
AD 30 05 01(월) | 3790 이야르 08(09) | 23 |
AD 30 05 02(화) | 3790 이야르 09(10) | 24 |
AD 30 05 03(수) | 3790 이야르 10(11) | 25 |
AD 30 05 04(목) | 3790 이야르 11(12) | 26 |
AD 30 05 05(금) | 3790 이야르 12(13) | 27 |
AD 30 05 06(토) | 3790 이야르 13(14) | 28 |
AD 30 05 07(일) | 3790 이야르 14(15) | 29 |
AD 30 05 08(월) | 3790 이야르 15(16) | 30 |
AD 30 05 09(화) | 3790 이야르 16(17) | 31 |
AD 30 05 10(수) | 3790 이야르 17(18) | 32 |
AD 30 05 11(목) | 3790 이야르 18(19) | 33 |
AD 30 05 12(금) | 3790 이야르 19(20) | 34 |
AD 30 05 13(토) | 3790 이야르 20(21) | 35 |
AD 30 05 14(일) | 3790 이야르 21(22) | 36 |
AD 30 05 15(월) | 3790 이야르 22(23) | 37 |
AD 30 05 16(화) | 3790 이야르 23(24) | 38 |
AD 30 05 17(수) | 3790 이야르 24(25) | 39 |
AD 30 05 18(목) | 예수 그리스도 승천 | |
3790 이야르 25(26) | 40 | |
AD 30 05 19(금) | 3790 이야르 26(27) | 안식일 시작 |
AD 30 05 20(토) | 3790 이야르 27(28) | 안식일 종료 |
AD 30 05 21(일) | 3790 이야르 28(29) | 금환일식 |
출처 : 바벨론 탈무드 Rosh Hashanah: 20b Ḻ
현대 표준 유대력 : 고대 이스라엘 유대력과 아무 관련이 없다. 이 달력 기원은 4세기에 산헤드린 의장을 맡은 힐렐 2세다. 그는 전 세계로 흩어진 유대인들이 정체성을 잃지 않도록 표준 달력을 고안했다.
2012년 6월 6일 종말시대가 열렸다.
점진적 계시 : 계시록은 7개 인으로 봉인됐다. 봉인된 책은 모든 인이 떼어져야만 비로소 완전하게 펼쳐진다. 부분적으로 열린 책은 온전히 해석될 수 없다. 계시록에 담긴 심판과 구원은 각 인이 떼어질 때마다 점진적으로 드러난다.
American Standard Version 1901
미국 애리조나주 플래그스태프
2012 금성 태양면 통과
2012년 11월 14일 (현지 시간) 종말시대 첫 번째 일식이 발생했다.Ḻ
징조(오트) : 해달별은 흑암을 밝히는 빛이다. 빛은 본질적으로 선하고, 시간을 구분하는 척도다. 광명체는 누구도 조작할 수 없는 천체 법칙으로 시작과 마침이신 참 빛 예수 그리스도를 드러낸다.
American Standard Version 1901
2013년 5월 10일 (현지 시간) 종말시대 두 번째 일식이 발생했다.Ḻ
본 그대로 : 볼찌어다 구름을 타고 오시리라 각인의 눈이 그를 보겠고 그를 찌른 자들도 볼터이요 땅에 있는 모든 족속이 그를 인하여 애곡하리니 그러하리라 아멘 (계시록 1:7)
American Standard Version 1901
종말시대 첫 번째, 두 번째 일식 달그림자는 호주 최북단에 솟아오른 뿔을 관통했다. 이 뿔은 퀸즐랜드다. 퀸즐랜드주는 빅토리아 여왕에 의해 1859년 6월 6일 수립됐다. 6월 6일은 주 정부가 제정한 공식 생일이다.Ḻ 2012년 6월 6일은 탄생 153주년이다.
뿔(케렌) : 뿔은 위엄이다. 온 세상에 드러날 어린 양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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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리아 시대(1837-1901)는 대영제국 전성기다. 해가 지지 않는 제국은 바다를 지배했다. 영미 선교사들은 세계를 누비며 아시아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했다. 예수님 이름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기독교 역사가들은 19세기를 위대한 선교 시대로 기록했다.
19세기 : 서구에서 시작된 이방 민족 구원이 세계로 확장됐다.
American Standard Version 1901
퀸즐랜드 「여왕의 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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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왕국 상징|유니언 잭
호주 퀸즐랜드 기에는 유니언 잭이 새겨졌다. 유니언 잭은 십자가 3개 결합이다. 이 십자가는 잉글랜드 국기, 스코틀랜드 국기, 아일랜드 국기다. 잉글랜드 십자는 성 조지, 스코틀랜드 십자는 성 안드레아, 아일랜드 십자는 성 패트릭을 의미한다. 유니언 잭은 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유명한 십자가 상징이다. 빅토리아 여왕|공식 칭호 하나님 은총으로 그레이트브리튼 아일랜드 연합 왕국 여왕, 신앙 수호자, 하노버 공주이자 브라운슈바이크뤼네부르크 여공작, 작센코부르크고타 공자비이자 작센 왕자비, 인도 여제, 조지 4세 왕립 기사단장, 가터 기사단장, 씨슬 기사단장, 성 패트릭 기사단장 ···(이하 생략)··· 이신 빅토리아 여왕 폐하 재위 : 1837.06.20 – 1901.0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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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6월 6일|주 탄생 153주년 |
2013년 11월 3일 종말시대 세 번째 일식이 발생했다.Ḻ
아프리카 7개국을 통과한 일식은 에티오피아-소말리아에서 종료됐다. 이 지역 바다 경계선은 코뿔소 뿔처럼 생겼다. 그래서 「아프리카 뿔」로 불린다.
하나님은 셋째 날 육지-바다 경계를 정했다. 이 경계는 하나님 보시기에 좋았다. 아담 타락과 노아 홍수는 창조 질서를 파괴했다. 파괴된 세상은 어린 양이 흘린 피로 다시 회복됐다.
American Standard Version 1901
2013년 11월 3일 남아공 경찰청은 코뿔소 뿔 밀렵꾼을 뿌리뽑기 위해 추진한 비밀 수사를 언론에 공개했다. 휘파람으로 명명된 이 작전으로 총 8개 뿔(미화 250만 불)을 환수했다. 8개 뿔 중 하나는 다른 7개 뿔과 달리 비교적 최근에 밀렵된 것으로 보였다. 남아공 경찰청은 이 뿔 소유주가 얼마 전 훌루훌루웨 임폴로지 공원에서 살해당한 남성임을 밝혀냈다.
어린 양이 가진 일곱 뿔과 일곱 눈은 온 세상을 누비며 사람들을 구원한 일곱 영이다.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당한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책을 취하시니라
이 눈은 : 올바른 번역은 「이는」이다.
믁시 5:6-7
내가 보니 보좌와 밋 네 령물과 ꪁ 여러 쟝로 가온ꪂ 어린 양이 섯ꪃꪂ 일즉 죽임을 당ꪄ 것 ꪅ흔지라 닐곱 ꪆ과 닐곱 눈이 잇스매 이는 곳 하ꪇ님의 닐곱 신이니 온 셰샹에 보냄을 닙은쟈라 어린 양이 나아와셔 보좌에 안즈신 이의 올흔 손에 잇ꪈ ꪉ을 밧으시니라
셩경젼셔 (1911, 대한성서공회)
Καὶ εἶδον ἐν μέσῳ τοῦ θρόνου καὶ τῶν τεσσάρων ζῴων καὶ ἐν μέσῳ τῶν πρεσβυτέρων ἀρνίον ἑστηκὸς ὡς ἐσφαγμένον, ἔχων κέρατα ἑπτὰ καὶ ὀφθαλμοὺς ἑπτά, οἵ εἰσιν τὰ ἑπτὰ πνεύματα τοῦ θεοῦ ἀπεσταλμένοι εἰς πᾶσαν τὴν γῆν. καὶ ἦλθεν καὶ εἴληφεν ἐκ τῆς δεξιᾶς τοῦ καθημένου ἐπὶ τοῦ θρόνου.
개역한글판이 「눈」이라고 번역한 οἵ(호스)는 관계대명사다. 호스가 지목한 대상은 어린 양이 가진 일곱 뿔과 일곱 눈이다. 뿔과 눈은 물리적 성질이 다르지만 본질은 동등하다.
세상이 창조된 날, 하나님은 줄을 땅 위에 펼쳤다. 만물은 정교한 설계도에 기초했다.
준승(카브) : 줄, 선
American Standard Version 1901
2023년 봄, 저자 소이빈은 2012년 6월 6일 계시록 첫째 인이 떼어졌다고 주장했다.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날은 날에게 말하고 밤은 밤에게 지식을 전하니 언어가 없고 들리는 소리도 없으나 그 소리가(=그 줄이) 온 땅에 통하고 그 말씀이 세계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소리(카브) : 줄, 선
카브는 만물이 설계도에 기초했음을 의미한다. 일부 영어 역본은 소리(보이스)로 의역하지 않고 줄(라인)로 직역했다.
The heavens declare the glory of God; And the firmament showeth his handiwork. Day unto day uttereth speech, And night unto night showeth knowledge. There is no speech nor language; Their voice is not heard. Their line is gone out through all the earth, And their words to the end of the world. In them hath he set a tabernacle for the sun
American Standard Version 1901
20세기 후 출간된 일부 역본은 시편 19편 4절 카브를 소리로 의역했다. ASV, ESV는 줄(라인)로 직역했고 NIV, NET은 소리(보이스)로 의역했다. NET 바이블 주석은 만약 이 구절을 줄로 직역하면 아무 의미도 없으며 그 줄(קוﬦ)은 그 소리(קולם)가 잘못 인쇄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카브가 소리로 의역된 다른 이유는 줄이 현악기와 닮았기 때문이다.
일식 달그림자|엄브라
하나님은 넷째 날 해달별을 창조한 후 징조를 명했다.(창 1:14) 지상 최대 징조는 해와 달이 낮과 밤을 지배하는 일식이다. 일식은 달보다 400배 큰 태양이 달보다 400배 먼 곳에 위치했기 때문에 발생한다. 만물은 정교한 설계도에 기초했다. 해와 달이 땅에 드리운 일식 달그림자는 하나님이 땅에 펼친 선이다. 낮과 밤이 반복되는 인간 역사 측량줄이다.